본문 바로가기
맛집 & 카페

찜닭의 고장 안동 맛집 추천 - 김대감 찜닭

by SORTIE_ 2022. 8. 2.
반응형

여름 휴가시즌을 맞아 친구들과 함께 안동으로 주말 1박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안동은 친구들과 제가 고등학교를 졸업한 곳이라서 향수도 있고, 학교를 다닐때 즐겨먹었던 찜닭이 먹고싶어 안동으로 여행을 결정했습니다. 안동은 찜닭의 본고장 답게 과거 안동 버스터미널 근처에 위치해있던 안동구시장으로 가면 찜닭 골목이 형성되어있는데요. 여러 가게들 중에서 학창시절부터 이번 여행까지 종종 다녔던 안동 맛집인 김대감 찜닭으로 다시 한번 다녀왔습니다. 

 

주말 + 여름 휴가시즌의 여파로 관광객이 많은 탓에 공영주차장에 자리가 없어서 예전 버스터미널 자리에 생긴 홈플러스에 유료 주차를 하고 안동 구시장으로 이동했는데요. 또다른 안동 맛집 중 하나인 맘모스 베이커리를 지나 안동 구시장 동문쪽으로 쭉 들어가다보면 앞서 말씀드렸던 안동 찜닭 골목을 만날 수 있습니다. 

 

 

■ 안동 김대감 찜닭

  • 위치 : 경북 안동시 번영길 11 2층
  • 영업시간 : 매일 11:00~22:00
  • 전화 : 0507-1363-0449

30년이 넘은 김대감 찜닭은 약 10여년 전 제가 고등학생 시절에도 많이 이용했던 안동 맛집 중 하나입니다. 사실 어렴풋이 기억하기론 김대감 찜닭이 1층과 2층 모두 영업 했던 것 같은데 제 기억이 오래되어서 약간의 기억 왜곡이 생긴 것 같습니다. 

 

오래된 안동 맛집답게 세월을 느낄 수 있는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매장 입구가 나오는데요. 최근 인플레이션이 심해지면서 찜닭 가격또한 불가피하게 인상하게 되었다는 공고문을 볼 수 있었습니다. 1마리 기준 기존 28,000원에서 32,000원이면 한번에 좀 많이 오른 듯 한 느낌도 없진 않지만 요즘 야채가격이나 물가를 생각하면 그럴수도 있겠다 싶었습니다. 공고문에 찜닭생산협회라고 되어있었는데 아마 안동 내 찜닭 골목에 위치한 식당들끼리 다같이 가격을 동일하게 인상한 것 같았습니다. 

 

안동 맛집 김대감 찜닭의 내부 모습은 선비의 고장 안동 답게 한옥을 오마주한 것 같은 느낌이었는데요. 한자리에서 오래 장사를 한 곳이다보니 자리 벽면에는 각종 방문록들이 빼곡하게 적혀있었습니다. 어쩌면 이렇게 세월의 흔적을 느낄 수 있고 한자리에서 오래도록 장사를 했다는 것 자체가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받은 안동 맛집의 증거가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치킨이나 닭요리에 빠질 수 없는 무부터 조리하는 공간의 모습이 전부 손님들이 오며가며 볼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엇는데요. 사진은 찍지 못했지만 야채나 재료를 관리하는 모습이 다 공개되어 있어서 위생적인 측면에서 믿음이 갔습니다. 항상 느끼는 부분이지만 이런 식재료와 위생에 대한 관리 마인드가 맛집이 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가 아닐까 싶네요. 

 

김대감 찜닭이 안동 맛집으로 유명한 또 다른 이유중 하나가 푸짐한 양 덕분일텐데요. 학창시절에 찜닭을 처음으로 접한게 안동이다보니 나중에 대학생때는 서울에서 먹는 찜닭이 너무 양이 적게 느껴지곤 했었습니다. 이번에도 성인남자 4명에서 1마리 주문해서 공깃밥이랑 먹었는데 딱 알맞게 식사할 수 있었습니다.

사장님께서 살짝 매콤한 맛이라고 설명해주셨었는데 생각보다 매운맛은 별로 안났고 소스가 너무 짜지도 달지도 않은 적당한 수준이라 보편적인 입맛이라면 누구나 무난하게 먹을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고기와 당면을 열심히 건져먹고 남은 소스와 야채들에다가 밥을 슥슥 비벼먹으면 정말 만족스러운 한끼 식사를 하실 수 있으니 휴가에 앞서 안동 맛집을 고민중이신 분들이라면 김대감 찜닭으로 방문해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글/사진 : SORTIE
**구독과 댓글은 콘텐츠 제작에 많은 힘이 됩니다!! :)
***본 포스팅은 별도의 지원 없이 작성되었습니다.
Copyright © 2022 SORTIE_ All Right Reserved

 

728x90
반응형

댓글